「오늘 아침은 우울하지 않았습니다」는 감정이 얼마나 우리 삶에서 중요한 포인트인가를 알려준다. 그 동안 우리는 감정과 차단된 상태에서 인간적이지 않은 삶을 강요당해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. ‘울지 마라, 함부로 들뜨지 마라, 이성적으로 생각해라’ 등등의 사회의 가르침을 충실히 해왔는데 이제와서 감정이 중요하니 훈련을 하라니! 하지만 내 삶을 바꿀 수 있다? 약물이 아니라 스스로 배울 수 있다면 해 볼 만한 수업이 아닐까?
저자는 변화의 삼각형(Change Triangle)이라는 단순한 모형으로 우리 삶을 훑어내며, 우리에게 유용한 도구로서 활용하길 권한다. 이 책에서는 우울증을 비롯해 다양한 심리증상의 끝에는 핵심감정이 있고 이를 수용하고 발전시킨다면 기분이 나아지고 윤택한 삶을 지속할 수 있다고 말한다. 자기와 자신의 경험을 분리하고 조망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면, 변수 가득한 삶을 다룰 수 있고 자부심과 감사함을 느낄 수 있다. 이 책에서는 감정은 감정일 뿐이라는 점과 감정을 억누르는 것이 아니라 건설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변화의 삼각형을 활용할 수 있는 팁도 제공해준다. 지금 이 글을 쓰고(독자는 읽고) 있는 나의 감각과 감정을 자각하려 한다면, 일단은 성공? 이 책은 심리치료를 하고 있는 전문가 또는 심리학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에게 유용한 치료 가이드로 추천하고 싶다.

#오늘아침은우울하지않았습니다 #ChangeTriangle #변화의삼각형 #AEDP #가속경험적역동치료 #핵심감정 #방어 #억제감정 #감정중심치료 #HilaryJacobsHendel #Itsnotalwaysdepression #그게꼭우울증인것만은아니야 #더퀘스트 #심리치료 #마음작업실풀다 #종로광화문상담치료

댓글 남기기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.